중국 경제의 가장 큰 위기는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통축이다
지난 5월 중국 경제가 눈에 띄는 통축을 보이기 시작했다.
현재 통화팽창은 시의에 맞지 않아 농산물 가격이 약간 하락한다면 중국 경제는 내수 부진과 생산능의 과잉 위기가 떠오른다.
중국의 표면 팽창과 실제 긴축, 경제 구조조정과 내수 신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시급하다.
중국은 부동산의 옛 길로 돌아갈 수 있고, 수년 동안 고통스러운 경제가 긴축되어 미래의 발전을 위해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어디로 가는지, 중국 미래의 수십 년간의 발전 대계에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경제 통축은 이미 사실이다.
중국 경제가 내수를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두 시장으로 부동산 시장과 자동차 시장의 판매량이 매달 위축되어 부동산 시장의 거래량이 하락하고, 자동차 시장의 거래량이 매달 하락했다.
5월의 부동산 거래량은 돌이킬 수 없이 12선 도시 상품의 주택 거래량이 모두 겹쳤다.
4월 14일 국10개 신정 출범 후 4월19일 ~5월 2일 2주 동안 베이징의 한 주택거래세트 수가 57.2%로 급락했다. 5월 말까지 거래세트 수가 누적 71.5% 하락했다.
상하이 상황도 마찬가지로 우웨이 및 본시 전평망에 따르면 2010년 5월 상해시 신방 (동천 조립실을 포함한 상품주택) 누적 성립 면적은 30만 평방미터로, 환경대비 4월 대폭 70% 위축됐다.
새 주택 거래가 균등한 가격은 23338위안 /제곱미터로, 4월 대비 2.6% 감소했다.
거래가 08년에 비해 하곡기가 30퍼센트 낮다.
이것은 전부가 아니다. 5월 천진 상품의 주택 거래량이 역사적 저점에 육박하고 90평방미터 이하의 소형 거래량은 70% 를 차지하고, 남경의 흑5월의 거래량이 70% 이상 하락했고 가장 온화한 광저우 성교량은 30.6% 에 달했다.
자동차 시장은 동기 대비 판매량이 상승했지만, 환경비 데이터는 확고하게 떨어지고 있다.
자동차 특혜 정책의 유정 효과는 이미 하락했고 2009년 말부터 2010년 5월, 자동차의 단월 판매량은 매달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자동차 기술 연구센터의 최신 통계 데이터는 5월 우리나라 자동차 판매량이 119.47만대에 비해 13.95%, 전년 대비 29.74%, 5월 자동차 생산량은 1331만27만대에 비해 14.36%, 전년 대비 22.56% 증가했다.
동기 대비 데이터가 예쁘지만 기업은 사실상 어려운 시세에 처해 가격 인하와 재고가 증가하면서 지난해 매출이 잘못된 신호를 늘어 투자열풍을 일으켰고 생산이 과잉 위기를 가중시키고 있다.
올해 초 중국 공업과 정보화부가 경고를 했지만 대국을 바꿀 수 없었다.
이에 따르면 앞서 국내 자동차 공장들이 발표한 생산에너지 계획은 2010년 이미 조업과 완공할 예정인 신규 자동차 생산은 5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집계돼 2009년 1350만 대의 고유 생산량과 2010년 국내 자동차 총생산량 규모는 약 1800만 대 규모로 집계됐다.
국내 각 기관은 올해 자동차 시장의 성장 예상 15% 로 1550만 대의 총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으며, 자동차는 200만 대에서 300만 대 간 남게 된다.
자동차 업체는 부동산상과 마찬가지로 희망을 도시화에 기탁했지만, 너무 높은 용차 원가와 점차 하락한 혜택조치로 소량차 판매량을 크게 낮추는 것은 오히려 수입 고급 차의 판매량이 여전히 잘 보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중국의 자동차 산업과 부동산 같은 뚜렷한 빈부 현상을 보여 준다.
부동산과 자동차 판매량이 떨어져서 하류 산업의 생산과 함께 과잉했다.
가장 큰 강철 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곧 무더위에서 겨울에 접어든다.
6월 4일 줄곧 풍향표로 불리던 보강은 올해 처음으로 가격을 인하하였으며, 각 종류의 강재는 300 -500원, 톤, 매출된 차판으로 더욱 1000위안에 달하였다.
부동산과 자동차가 하락하여 고단, 저단 강재가 일제히 체화되었다.
절상증권은 5월 25일 철강 주보보에 따르면, 건축재료의 주요 강철 나사철은 이미 원가선에 가까워졌다.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철강 업계의 재고가 증가하고 5월 철강 기업의 생산품 재고지표가 60%를 넘어 4월 39.3%에 비해 20퍼센트 상승했다. 사회재고 측면에서 랜그강 정보연구센터에 따르면 5월 28일까지 전국 29개 중점 도시 강재 사회 재고량은 1614.39만 톤으로 지난달 말보다 2.09% 상승했다.
자동차 업계와 달리 철강 업계의 생산력 확장세가 더욱 미치고 있다.
올해 들어 중국 조강 생산량은 4개월 연속 5000만 톤 이상, 4월 국내 조강 생산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4월에 우리나라 조강 생산량은 5540.3만 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27.0% 증가하였으며, 환대비 0.79% 증가했다.
외부 환경이 사람을 핍박하고, 중국의 수출량이 크게 떨어지지 않았지만 수출 효율이 떨어지면 많은 기업들이 생존하기 어렵다.
유로화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인민폐의 실제 환율이 달러의 변상을 따라 20% 이상 상승했다.
불리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유로의 파위 하행이 이미 비이성적이기 때문이다. 루터스에 따르면 헤지펀드 컨설팅 회사 Medley
Global Advisrss는 4월 4일 유로달러를 안정시키기 위해 유로화 환율을 안정시키기 위해 유로달러의 소폭 감소를 촉구하는 데 대한 민감한 관문을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화폐 역시 긴축 상황에 처해 있다. 경제학자들은 중국 중앙은행이 늦추지 않았다고 불평했지만 마이너스가 가격을 왜곡했지만, 현실은 은행의 자금 씀씀이가 팽팽하게 생각할 지경이다.
금년에 신용대출을 받았기 때문에 중앙은행이 중앙표를 계속 발행해 유동성을 발행하여 작년의 구멍을 메울 수 없어, 시장 유동성이 5월 하순에 갑작스럽게 조여졌다.
지난 4개월과 달리 우리나라 기초화폐를 구성하는 주요 부분 외환점금은 5월 의외로 하락했다.
중앙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1 ~4월 외화 점액은 10340억 69억 위안에 이른다.
그러나 5월 하락은 인민폐가 1년 동안 무원금 거래원기 계약이나 미국 채권 수익률의 상승은 달러화, 황금 피난을 보여주고 있다.
외환점금이 없다면 중국 중앙은행은 크게 화폐를 발급하려 해도 불가능하다.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것은 중앙은행의 대출을 줄이고 자금의 환율을 줄이지만 외환과 신용대출의 창조 화폐 능력은 동일례어로 올해 5월 중앙은행은 240억원을 투입해 은행 간 최초의 긴장 상태를 완화하지 못하고 은행 간의 단기 동업 대출금리가 크게 상승했다.
현재 표준 프르 지수는 1000시에서 배회하고 있으며, 상해는 민감한 2500점 쟁탈전을 벌이고 있으며, 일단 파위 하진에 의한 자신감이 상실되고 자금 부족에 심각한 대기업에 불리하다.
투기자들이 부동산 시장과 주식시장의 초보에 들어서기 시작했고, 그들은 정부가 이전처럼 신용대출과 부동산 조절을 늦추고 생산능과잉, 실체경제 긴축, 자본시장 거품의 악순환에서 돌릴 것이라고 내기도 했다.
그러나 투기자는 참중한 대가를 치르며 기존과 달리 실체경제가 수축국면을 보이지만 정부의 대응책은 보장방 공급을 확대하고 고철의 건설을 통해 도시화 과정을 가속화하면서 중저소득층의 소비능력을 높이는 방안이 단기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물론 중국은 이를 위해 대가를 치르고 경제단기 긴축, 변형 고통, 길고, 부동산 및 대판주 재평가를 해야 하며 크게 상승할 수 없다.
표면적으로는 부동산 등 경제정책이 그리 맹렬하지 않은 듯 잔잔한 뒤에서 폭풍이 치솟고 있다.
(주: 본문은 저자 본인의 관점만 대표한다)
- 관련 읽기
- 업종 투석 | 방직 업계는 중국 경제 성장점이 되다
- 시장 특제 | 고재고 가 ‘ 복장 미품 ’ 시장 을 휘젓다
- 성사 속보 | 40万平米湖北汉口北轻纺辅料城开业
- 세계 시각 | 全球棉花供应量吃紧 可能推高纺织品价格
- 보물을 배합하다 | 绚丽美衣巧搭配 瞬间瘦出好身材
- 즉시 뉴스 | 소매 업적 변화 채널 변혁 상품 운영 모델 변경
- 회사 뉴스 | 服装公司上半年净现金流同比降36% 未现复苏迹象
- 즉시 뉴스 | 방직 기업 의 이윤 증가 는 모두 완화 된 제품 주문 이 완화 되고 있다
- 회사 뉴스 | 의류 회사 상반기 순금 유동 동기 대비 36% 하락
- 즉시 뉴스 | 중국 소매업 은 불황 소비자 정서 나 브랜드 발전 에 영향 받는 것 을 가리키고 있다